티스토리 뷰

생리전 배아픔 배콕콕 원인과 해결방법

여성분들이라면 매월 겪게 되는 생리전 배아픔 현상, 개인마다 통증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배가 콕콕 찌르거나 배부름 현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배아픔이 심한 현상을 월경전 증후군(PMS)라고 합니다.

배아픔 원인은 바로 월경 전 찾아오는 체내 여성호르몬 농도의 변화 때문인데요. 매번 배아픔의 세기가 다른 원인과 통증 완화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생리전 배아픔, 월경전 증후군이란?

월경전증후군은 난소에서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시기인 생리전에 일어나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특정할 수 있는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갑작스러운 호르몬 농도의 변화로 인해 신체가 적응을 하지 못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생하는 현상은 배아픔, 배부름, 콕콕 찌름, 배땡김, 구토 또는 두통, 손발이 붓는 등의 신체적 변화와 과민반응, 우울감, 기억력 감퇴 등의 정신적 변화로 크게 나뉩니다.

생리전 배아픔 원인 5가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주된 원인은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아미노부티릭산 같은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있습니다. 이런 호르몬 변화는 개인이 확인하기는 힘드니 좀 더 일상적인 생리전 자궁통증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원인1(몸 컨디션 악화)

여성의 70% 이상이 겪는 생리통은 일차성 생리통과 이차성 생리통으로 나뉘는데, 매번 그 통증의 정도는 천차만별입니다. 여기에는 호르몬 농도도 매번 다르지만, 매일 몸의 컨디션이 나쁜 이유도 있는데요.

과도한 다이어트나 무리한 운동으로 체력적으로 몸이 힘든 경우 생리통이 더욱 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굶는 다이어트는 자제하시고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현재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2(잘못된 자세)

평소 하체를 꽉 조이는 레깅스, 스키니진을 자주 입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은 경우 생리통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부정한 자세, 다리를 꼬는 자세 역시 원활한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혈액순환 방해로 배아픔이 심해진 경우는 몸이 평소보다 붓는 배부름 현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원인3(잘못된 식습관)

밀가루 음식, 차가운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의 소화기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음식류 섭취는 소화장애 등을 동반하여 생리통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배가 찰 때 더욱 심해지는데, 밀가루가 찬 성질이거니와 밀가루 음식 대부분이 설탕, 소금, 인공 감미료가 많아 자궁의 염증 수치를 높여 정상적인 세포분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원인4(변비)

특히 여성분들은 변비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일부 환자분들은 변비가 잦게 발생하고 복부에 가스가 찬 상태에서 생리를 하게 되면 배땡김과 콕콕 찌름 현상이 더해져서 생리통이 심해집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점검하여 변비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야 하며, 이런 환자에겐 생리전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부종 발견 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5(자궁선근증)

흔하지는 않지만 간혹 통증이 너무 일찍 오거나 심한 경우는 자궁선근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 샘조직과 실질조직이 정상위치를 벗어나 비정상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현상인데요.

이로 인해 자궁의 크기가 비대해지며 압박감을 느끼고 배부름 현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의 원인 역시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며, 의심이 되시는 분들은 병원에 내원하여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리전 배아픔 해결방법(완화방법)

생리통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기 위해서는 앞서 살펴본 원인들을 잘 케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카페인, 밀가루, 찬음식의 과다한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요. 특히 카페인은 근육의 수축을 증가시켜 생리통이나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항상 올바른 자세를 하고 다리를 꼬아 앉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옷도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꽉 끼는 옷을 자제하고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꾸준한 운동입니다. 심한 운동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걷기 뛰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체적인 통증말고도 우울감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넷째, 반신욕 또는 팩찜질입니다. 따뜻한 물에 하반신만 넣어 반신욕을 하면 자궁 근육 이완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배아픔이 완화됩니다. 그리고 따뜻한 팩찜질 역시 동일한 이유로 생리통을 줄여줍니다.

다섯째, 생리통 완화에 좋은 음식 섭취입니다. 단백질이 많은 두부, 콩제품을 드시고 김과 미역 등 해조류는 어혈을 풀어 생리배출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B 군 영양제를 드시고 마그네슘이 많은 브로콜리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생리전 배아픔 통증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의 원인을 본인이 하나씩 되짚어 보며 근본 해결책을 찾는 것이 좋으며, 정확하고 빠른 진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산부인과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