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 연봉 / 전망 / 자격증 시험정보
주택관리사는 최근 급속도로 증가하는 주택 및 아파트 수에 따라 그 전망이 더욱 밝아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임대 관리사, 아파트관리소장 같은 정년 이후의 삶이 보장된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필수인 자격증입니다.
물론 전망이 좋은 만큼 그 경쟁률 또한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자격증 준비는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주택관리사 연봉과 전망, 합격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관리사(주택관리사보)란?
주택관리사는 주택관리사보라고 불리우며, 혹자는 주택관리자라고도 부릅니다. 더 정확히는 주택관리사보는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고 주택관리사는 특정 조건 이상의 경력이 쌓여 시, 도지사로부터 인정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주택관리사는 아파트나 주택 등 공동주택의 운영과 관리, 유지보수를 실시하는 총괄 책임자이며 경비를 하거나 안전관리의 업무를 합니다.
간단해 보일 수 있으나 수십~수천 세대에 달하는 공동주택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고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해 줘야하므로 상당한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또한,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필수로 취득해야 하며 해당 자격증의 난이도가 매우 높아 준비하시는 분들은 대개 최소 1년에서 3년을 준비기간으로 잡습니다.
주택관리사 연봉
주택관리사의 연봉은 근무하는 공동주택의 세대 수와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다만, 주택 및 주변 관리와 안전 책임, 불편 해소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므로 초봉은 2400~3000만원 초반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가 많은 곳일수록 연봉이 높으며, 연차와 단지에 상관없이 따져 보면 평균 연봉이 4800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리고 경력을 인정받은 아파트 관리소장 등의 일부 주택관리사들은 8000만원에서 1억원 이상의 연봉을 수령한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 전망은 매우 밝은 편입니다. 주택의 수는 늘고 있으며 재개발로 인한 다세대 주택의 비중 역시 높기 때문에 공동 주택 관리사는 더욱 많이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년이 없으며, 출퇴근 시간도 정확히 정해져 있어서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지원자도 상당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해 20%~30%의 합격자는 여성이라는 통계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단순히 공동주택 관리사 뿐만 아니라 임대관리사가 되거나 대한주택관리사 협회에 취직할 수도 있어서 선택지가 매우 다양한 편입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정보
(1) 주택관리사 자격요건
주택관리사는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필수로 취득해야 하는데요. 다른 전문 자격증에 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경력이나 하위 자격증이 없어서 누구나 연령, 성별에 제한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결격사유를 가진 자는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데요. 금고 이상의 실형을 받은 사람 또는 피성년후견인과 피성년후견인 등은 지원할 수 없습니다.
(2)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및 방법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1차와 2차 시험으로 나뉩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회계원리/공동주택시설개론/민법 총 3과목이 나옵니다. 각 과목에 50분이 소요되며 각 40문제씩 출제됩니다.
2차 시험은 주택관리 관계법규는 객관식으로, 공동주택관리실무 과목은 주관식으로 출제됩니다. 시험은 각 50분, 40문제씩으로 1차 시험과 같습니다.
1차와 2차 시험의 더 상세한 시험과목 별 출제범위는 위 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시험문제에서 법률과 회계처리 기준을 이용해 정답을 구하는 경우 시험 시행일 당해 년도의 법령에 따라 정답을 구해야 합니다.
합격기준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 모두 과목 당 최소 40점 이상을 받고 평균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니다. 단, 2차 시험의 경우 동점자가 있으면 동시에 합격자 처리를 한다고 합니다.
(3)주택관리사 합격률
주택관리사 합격률은 해가 지날수록 난이도 조정에 의해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1차나 2차시험 난이도 밸런스가 깨지면서 1차 시험 합격률 8%, 2차 시험 합격률 25% 등의 사태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래도 대부분 1차만 잘 통과하면 2차는 2019년 기준 80.9%나 합격하였으므로 최대한 많이 합격시켜 주는 상황입니다. 객관식으로 출제되는 1차 시험에서의 암기 싸움이 합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시험일정(2020년)
2020년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은 1차 7월 11일, 2차 9월 19일이므로 준비를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접수기간은 시험일의 1달 전에 시작하고 본 접수기간을 놓쳤다면 특별추가접수기간에 접수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주택관리사 연봉 및 전망, 자격증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년을 준비하시거나 공동주택관리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자격증을 취득하신 후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격증은 독학보다는 학원, 인강 등을 통해 들어야 시간을 더욱 절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