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 응시자격 / 시험일정 / 합격률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정보

우리 주변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건축물들이 새로 들어서고 있으며 이 건축물에는 법적으로 소방시설이 필수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소방시설의 주기적인 안전점검 역시 필요합니다.

이런 건축물 등의 소방시설 점검 및 장비의 유지 관리감독 등을 하는 사람이 바로 소방시설관리사인데요. 단순해 보이는 이 직업이 생각보다 연봉이 더 높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및 전망, 응시자격, 시험일정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

먼저 소방시설관리사 연봉은 고액이 보장되는 만큼 응시자격부터 까다로운데요. 기본적으로 소방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2~3년 이상 소방실무 경력이 있어야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필요한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방설비기사 자격증 + 2년 이상 실무경력

- 위험물산업기사/산업안전기사 자격증 + 3년 이상 실무경력

- 10년 이상 소방실무경력이 있는 사람

- 소방공무원으로써 5년 이상 근무한 사람

- 소방 및 안전공학 분야 석사 이상 또는 이공계열 박사학위 취득자

이런 응시자격 중 1개에 해당해야만 소방시설관리사에 지원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격증 취득을 위해 2~3년 이상 준비하는 고난이도 자격증에 속합니다.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및 전망

소방시설관리사 난이도 및 전망

응시자격을 갖추기도 시험에 합격하는 것도 모두 힘든 자격증인만큼 합격 후에는 고액의 연봉을 보장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늘어나는 건축물의 수만큼 소방시설관리자 수요가 늘어 더욱 전망이 밝은데요.

소방시설관리사 연봉은 최소 5,000만원에서 평균 7,000~8,000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평균적인 연봉인만큼 많이 받는 분들은 연봉이 1억대를 넘어서기도 합니다. 보통 해당 건축물의 평면적이 넓으면 넓을수록 연봉이 늘어납니다.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및 전망2

사람인, 잡코리아 등에서 소방시설관리사를 치면 구인공고가 정말 많습니다. 작은 시설물 관리자는 연봉 3000만원(월급 250만원 선)을 받는 곳도 있으나, 그 건축물의 규모가 커질수록 연봉도 비례해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역별, 경력별, 건축물 종류별로 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직접 해당 채용공고에 들어가서 급여수준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방시설관리사 시험과목

소방시설관리사 시험과목

소방시설관리사 시험과목은 필기(1차), 실기(2차)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차 필기 시험 과목은 소방안전관리론, 소방화학 및 전기공학, 소방관련법령 등 과목별 25문항이 객관식으로 출제됩니다. 시험시간은 총 125분 주어집니다. 합격기준은 각 과목 최소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니다.

소방시설관리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2차 실기 시험 과목은 소방시설 행정과 설계에 대한 논술형 시험이며 각 3문항으로 출제됩니다. 또한 각 과목당 90분씩 주어져 총 180분 소요되는데요. 합격기준은 채점위원의 점수를 기준으로 최소 40점,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입니다. 보통 1차시험은 시간이 좀 널널하다는 분들이 많고 2차시험은 모두 시간이 촉박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 책 추천소방시설관리사 2차 시험 책

소방시설관리사 준비를 하는 분들은 크게 인강이나 독학으로 공부를 하는데요.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분들 카페에서 주로 추천되는 각 시험의 책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홍보나 광고로 오인할까봐 대충 모자이크 해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1차 시험인 소방시설관리사 필기 시험은 객관식이라 책만 보고 독학하는 분들이 많으며, 2차 시험은 논술형이라 첨삭이 중요하기에 인강 또는 학원을 이용하시는 편입니다. 만약 본업을 따로 하면서 준비하신다면 독학보다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일정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은 소방청에서 주관하며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Q-NET)에서 시행합니다. 타 전문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1년에 시험은 1차, 2차 각 1회씩만 진행하며 1차 시험 합격은 2년 간 유효합니다.

2020년 시험일정은 1차 5월 16일, 2차 9월 26일에 시행하며 접수기간은 위 사진을 참고해서 늦기 전에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2021년에도 보통은 비슷한 시기에 시험일정이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소방시설관리사 합격률

소방시설관리사 합격률은 최종 평균 7% 정도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1차 시험은 매년 시험 난이도에 따라 상이하나 평균 40% 정도가 합격하며, 과락만 피해서 평균 턱걸이를 목표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차 시험은 논술형이다보니 어렵기로 소문이 자자한데요. 2019년 합격률은 9.9%로 다른 해에 비해서 꽤 높아졌습니다. 아마도 소방시설관리사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시험 난이도 조정이 어느정도 시행된 것 같습니다. 그러니 어느 정도 준비를 열심히 하셨다면, 과거 대비 합격이 좀 더 수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소방시설관리사 정보

오늘은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응시자격, 시험일정 등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전문자격증인 만큼 응시자격부터 문턱이 높고 시험 난이도 자체도 어렵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 취득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위 정보를 토대로 열심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광고 목적이 전혀 없음을 알립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