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양어선 연봉 및 취업 총정리

원양어선 연봉 및 취업방법

항해사나 선원직을 희망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상선뿐만 아니라 어선에서의 근무를 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방송이나 인터넷에서의 악명이 높은 원양어선은 명성만큼이나 몸이 고된 직업 중 손꼽히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돈이 급히 필요하거나, 비교적 짧은 선원생활을 통해 선장이 될 수 있는 원양어선 일자리를 구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지금부터 항해사와 선원의 원양어선 연봉 및 취업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 해보세요.

 상선과 어선 취업의 장단점

원양어선 종류 및 직책

해상직 업종은 크게 상선과 어선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다시 상선은 외항선과 내항선, 어선은 원양어선과 연근해어선으로 나뉘게 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상선은 물건을 실어나르는 콘테이너 류의 선박을 뜻하며, 어선은 말그대로 고기잡이 배를 일컫습니다.

상선의 장점은 많은 도시를 돌아다니고, 전체적인 물류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어선에 비해 월급이 적은데요. 이는 성과급의 일종인 보합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어선은 보합제를 채택해 연봉이 센 편이지만, 바다 한 가운데에서 비린내와 고된 파도를 상대해야하므로 상당히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직업입니다. 아무래도 선원의 편리함보다는 어창의 크기만 생각한 선박들이 많아서 그런 듯합니다.

 원양어선 연봉 및 어선

원양어선 연봉 및 월급 도표

원양어선 월급은 해기사(항해사, 기관사, 통신사)와 부원(갑판부, 기관부, 조리부) 내에서의 직책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먼저 위 18년도 12월 기준 월급을 연봉으로 환산하면, 원양어선 항해사 연봉은 선장이 1억 6480만원이었고, 1항사 6948만원, 2항사 6648만원, 3항사 5731만원입니다.

원양어선 기관사 연봉은 기관장부터 3기사까지 순서대로 1억 2511만원, 6920만원, 7154만원, 5948만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통신장 연봉은 7663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원양어선 직책별 연봉표원양어선 선원 연봉 및 월급

그리고 갑판부, 기관부, 조리부로 구성된 부원 직책의 원양어선 월급은 위 표와 같으며, 공식적인 집계 외의 월 평균 임금은 348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한국인 선원만 추려내면 월 평균임금이 469만원으로 소폭 상승합니다.

따라서 원양어선 연봉은 한국인 선원 기준으로 평균 5628만원이며, 경력 및 어선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신입선원 기준으로도 대략 이 정도를 받는다고 보시면 되며, 본인의 계약 근무기간에 따라서 분할될 수 있습니다.

원양어선 연봉 및 월급 보합제

참고로 원양어선의 임금제도는 보합제라는 생소한 제도를 채택하는데요. 보합제란, 어업 임금 지불의 한 형태로 경영 수익에 대한 일정 분배분을 뜻하며 일반 기업에서의 성과금 제도와 같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씀드린 평균 연봉에 보합제(성과급)을 더한 것이 총 연봉이 되겠습니다.

다만, 보합제 임금은 선장뿐만 아니라 선박의 주인인 선주와도 나뉘는 금액이며, 그 당시 어업량과 선주 또는 선장의 마음에 따라 다른 것이라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원양어선 연봉은 기본금 5628만원에 추가로 보합제 금액 2000만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원양어선 취업 방법

원양어선 취업방법원양어선 채용공고 확인

원양어선 취업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선원 모집공고는 해상직, 육상직, 승선근무예비역 등으로 나뉘며 전국구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채용공고는 선종 및 톤수, 구인하는 직책과 면허로 찾으시면 되고 월 임금수준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마감일에 맞추어 오른쪽에 적힌 전화번호로 직접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업체명을 클릭하면 해당 선박 업체의 상세 정보 및 지원자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양어선 취업 시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활용법

또한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에 구직등록을 신청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간단히 말해서 취업알선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원양어선 취업 시 별도 교육을 필요하진 않으나 상선 및 어선 취업희망자는 기초안전교육을 각 4일, 2일을 수료해야 구직등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선원직이 아니라 원양어선 해기사(해항사)로 취직을 원하는 경우 해기사 면허가 있어야만 합니다. 해기사 면허는 수산대학 또는 전문대 진학 후 3급항해사 이상의 면허를 취득하거나, 오션폴리텍 5급과정을 무상교육을 통해 받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원양어선 취업 구직등록하기

구직등록 접수는 위와 같이 각 지역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본부 접수처에서 가능합니다. 위 접수처 전화번호 및 팩스 번호를 참고하시어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원양어선 알바 후기 요약

원양어선 월급 및 후기원양어선 월급 및 후기2

제가 이 글을 위해 여러가지 원양어선 후기를 찾아 봤습니다. 원양어선 알바 및 정식 선원으로 취직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매우 힘들고 고되다고 말하긴 하지만, 국비 무료 교육을 받고 빠르게 취업할 수 있는데다가 1년에 적게는 5천, 많으면 7천~1억 이상 벌 수 있기때문에 생각보다 할 만 하다고 합니다.

한 번 타면 1년에서 2년 계약을 하기때문에 가족과의 이별 준비도 하셔야하며, 보합제로 연봉이 결정되는 만큼 취업 면접 시 좋은 선장을 고르는 일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원양어선 연봉 및 취업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아시다시피 원양어선은 고된 직업 중 하나로 손꼽히지만, 짧은 기간에 몸값을 올릴 수 있기때문에 의외로 많은 분들이 지원하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