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질정 녹는시간 과 넣는방법

안녕하세요~ 여성들에게는 감기와 같은 질환인 질염은 정말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병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질 속에 삽입하는 알약 형태의 질정을 처방하는데요. 직접적인 치료인만큼 효과가 빠른 장점이 있지만, 체온에 의해 질정이 녹아 옷에 묻는 단점도 있어서 녹는시간 동안은 운동 등을 자제해야 하는데요. 그럼 약 종류에 따른 질정 녹는시간 및 사용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질염 종류, 원인 및 증상

먼저 질염의 종류에 대해서 잘 알아야 어떤 질정을 처방받을 지 알 수 있습니다. 질염은 크게 칸디다, 세균성, 위축성, 트리코모나스 질염으로 구분됩니다. 각 질염의 발병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칸디다성 질염

  • 원인 : 곰팡이의 한 종류인 칸디다균이 질 또는 외음부에 비정상적인 증식할 때 발병. 성관계와는 관계가 없고 잘 말리지 않거나 통풍이 잘 안되는 스키니진, 레깅스 등의 옷을 자주 입으면 발생합니다.
  • 증상 : 심한 가려움증, 하얀 빛의 덩어리 진 냉 분비물 발생.

2. 세균성 질염

  • 원인 : 스트레스 또는 면역력의 저하로 인한 젖산균 감소 및 가드넬라 등의 혐기성 세균 증식할 때 발병.
  • 증상 : 탁한 회색 또는 노란색의 비릿한 냄새를 동반한 분비물. 간지러움 또는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3. 트리코모나스 질염

  • 원인 : 보통은 성관계로 인해 감염되며, 혐기성 원생생물에 의한 감염.
  • 증상 : 악취가 심한 노란색 또는 초록색 분비물, 가려움 및 통증이 잦음.

4. 위축성 질염

  • 원인 : 폐경으로 인한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질 벽이 수축되어 통증, 분비물이 유발되는 질염.
  • 증상 : 화농성의 질 분비물과 통증 동반.

위 원인 및 증상은 간단한 자가진단을 위한 것이며, 자세한 병명은 의사와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트리코모나스 등의 질염은 자연 치유가 잘 되지 않으니 꼭 상대방과 같이 내원하셔야 합니다. 그럼 앞서 말씀드린 질염 분류에 따른 올바른 질정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질정 종류

질염에 따라 처방되는 질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주로 칸디다성 질염에는 카네스텐 질정, 세균성 질염세나서트 질정 또는 지노베타딘 질정, 트리코모나스 질염카네마졸 질정, 지노베타딘 질좌제가 사용됩니다. 위축성 질염은 근본적 원인이 여성호르몬 부족이므로, 에스트로겐 호르몬제 등 질정 외의 다른 치료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카네스텐 질정(크림), 세나서트 질정, 지노베타딘 질정(질좌제), 카네마졸 질정은 모두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지만, 해당 질정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질정 넣는방법 약간씩 달라요.

일반적으로 질정은 알약만 들어 있거나, 질정 삽입용 긴 도구가 함께 동봉되어 있습니다. 먼저 알약만 있는 경우의 질정 넣는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과 외음부를 깨끗히 씻은 후 쪼그려 앉거나 누운 채로 다리를 약간 들어 올립니다.

2. 그 자세를 유지하며 두 손가락으로 질정을 질 속에 집어 넣고, 한 손가락으로 끝까지 밀어 넣습니다.

3. 삽입 후 팬티라이너 등을 착용하고 5분~10분 누워 약이 녹길 기다립니다.

그리고 카네스텐 질정은 삽입을 돕는 어플리케이터가 동봉되어 있는데요. 위 그림과 같이 손가락 대신 어플리케이터 끝에 질정을 끼운 후 깊숙히 집어 넣습니다. 그 다음 삽입기만 조심히 빼내면 자동적으로 질정은 질 속에 남을 것입니다.

 

질정 녹는시간

앞서 말씀드린 질정제들과 질좌제는 사용방법이 동일합니다. 밤에 잠들기 전, 하루 한 번만 사용하면 되는데요. 질정 사용 후 움직이면 녹아 나오는 약때문에 속옷이 젖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운동이나 움직임이 필요한 경우 질정이 모두 녹은 다음에 하셔야 하는데요. 보통 질정은 빠르면 5분, 느리면 15분 이내로 모두 녹습니다.

체온과 집의 온도에 따라 약간씩 상이할 수는 있으며, 질정 사용 후 최소 30분에서 1시간 이후에 움직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질정이 모두 녹아도 아직 흡수되지 않은 녹은 약품이 흘러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질정 녹는시간 및 질염 증상과 원인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간혹 질정 사용 후 간지럼증이나 통증을 느끼는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 때는 사용을 즉각 중단 하시고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