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지원금, 교육 알아보기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정보

답답한 도시를 떠나 지방 농어촌에 정착하여 귀농귀촌 생활을 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적당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자연지리적 조건이 좋은 익산시가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는데요.

익산시는 농업이주민들을 위한 귀농정착지원금을 제공하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빠른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익산시 농업기술센터에 고시된 정보를 토대로 귀농귀촌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익산시 귀농귀촌 절차 및 농지 시세

익산시 농가주택 및 농지의 실시간 시세리브 부동산(Liiv O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정보

익산시 농업기술센터가 소개하는 귀농귀촌의 절차는 위와 같은데요. 이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은 가족구성원과의 충분한 협의와 재배할 작물의 선택입니다.

특히 재배작물을 고를 때는 자신의 자본과 능력에 적합한 작목을 결정하고, 해당 작목을 기르기 위한 기후조건과 편리한 생활여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정착지(주택 및 토, 농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정보

그 다음, 부동산 시세 어플(또는 사이트)을 이용해서 희망하는 지역의 주택 및 토지, 농지에 대한 대략적인 시세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매물의 평수와 주변 인프라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농업기술센터 거래내역과 리브 부동산(Liiv on) 시세를 보면 대략 평당 120,000~230,000원으로 농지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시세가 그렇게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익산시 귀농귀촌 지원금 및 혜택

※ 귀농귀촌에 필요한 자금계획은 미리 철저히 세워두셔야 합니다. 귀농 지원금과 함께 금리가 좋은 금융상품도 미리 숙지해두세요.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정보

익산시는 귀농귀촌인들에게 귀농창업 및 주택구매를 위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시에서 이주해 온 사람들 뿐만 아니라, 농촌에 거주했으나 농업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도 지원대상입니다.

지원자격(2021년 개정)

  • 농과계 학교 졸업자, 귀농교육 100시간 이수자
  • 농촌지역 이주 전 1년 이상 도시 거주자 또는 재촌비농업인의 경우 해당 농촌지역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자

지원항목(분야)

  • 농업창업 : 수도작, 채소, 화훼, 한육우, 양돈, 양계 등에 필요한 제조가공시설 신축(수리) 또는 구입비용
  • 주택구입 : 농가주택(단, 지목이 대지인 경우만) 구입 또는 증개축 비용 지원

지원금액

  • 농업창업 : 세대당 3억원 한도
  • 주택구입 : 세대당 7,500만원 한도

귀농귀촌 지원금은 2% 금리(변동)를 가지며, 10년간 원금균등상환식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다만, 필요한 비용에 비해 지원금이 부족하거나 지원자격에 미달한 경우는 다른 방법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금리가 저렴하기 때문에 금융상품을 찾아보면, 지원금보다 많은 금액을 더 낮은 금리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지정교육 100시간 등의 번거로운 조건이 필요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정보

그리고 추가로 귀농인 소득사업 및 생산기반 지원도 실시하고 있는데요. 타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다가 농촌으로 전입한 65세 이하 귀농인은 총 1,00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저온창고, 농기계 및 자재 등을 구매하는 초기 귀농인의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지원사업으로써 신청방법은 농촌지원과 귀농귀촌계로 연락하시면 되겠습니다.

 

 농업기술 관련 교육정보 확인하기

※ 귀농시 필요한 농업창업 관련 교육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양조기술, 농산물식품, 조리기능사 등의 자격증 교육은 국비지원 과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정보

귀농귀촌이 처음이거나 5년 이내의 짧은 경력을 가진 분들은 무료로 익산시 귀농귀촌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육내용은 품목별 영농교육과 실습, 농가견학으로 구성되는데요.

아직까지 재배할 작물을 결정하지 못했다면, 귀농귀촌 교육을 통해 감을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선착순으로 신청이 마감되오니 일정을 참고하여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정보

재배할 작물을 결정하고 기반시설을 어느정도 구축했다면, 기초영농 기술교육을 통해 토양관리, 병충해 예방, GAP, PLS 등을 배우게 됩니다.

작물재배는 유지관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병충해와 토양관리는 필수로 듣는 것이 좋으며, 해당 교육 역시 무료로 진행됩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 정보

다음으로는 전문농업 기술교육이 있습니다. 기초교육에 비해 각각의 작목(고구마, 양파, 수박, 한우 등)을 더 세부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교육들은 단순히 수강만 한다면 그 가치가 떨어집니다. 혼자서도 충분한 응용이 가능하도록 전문가와의 1:1 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맺으며

오늘은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교육정보와 귀농귀촌 정착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타지살이와 처음하는 농업에 빠르게 적응하려면, 최대한 농업기술센터를 잘 활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농가주택과 농지, 설비, 작목 등 초반 정착에 들어가는 비용은 어마무시합니다. 따라서, 귀농귀촌 지원금과 함께 다른 금융상품들도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

 

[농어촌 일자리] - 귀농귀촌 지원센터 일자리 모집공고 확인하기

[지원자격 중 소득관련] - 연소득 조회 및 입증서류 발급 방법 쉽게 따라하기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