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은행원 연봉 / 월급 / 자격증 / 되는법

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

시대가 흐르고 과학이 발전되면서 은행원 업무도 AI가 대체한다는 말이 많지만, 아직까지는 은행원의 인기는 그저 높기만 합니다. 따라서 시중 은행에 합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은행원은 고된 업무로 유명한 직종이지만 그만큼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한데요. 아래에서 은행원 되는법 및 연봉, 우대자격증 정보에 대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원 하는 일

은행원이라 함은 주로 입출금이나 송금 등 카운터에 앉아서 고객의 자산 처리를 도와주는 업무를 떠오르게 합니다. 하지만 예금 및 적금, 펀드, ELS 등의 금융상품 상담과 외환환전, 해외송금 업무도 진행합니다.

또한 각 제휴 카드사와 연계해서 카드 신규 및 재발급 업무를 처리하고 공과금 처리 업무, 수표 및 어음 발행, 기업체 연금관리 및 퇴직금, 자산운용까지 상당히 폭넓은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2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3

하지만 이런 업무 역시 고객과의 상담이 기반되는 것이므로 가장 중요 시 되는 능력은 고객과의 소통, 서비스 정신입니다. 따라서 은행원은 고객관리 능력을 길러 보다 다양한 상품을 계약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은행의 영업시간은 16:00까지만 영업하며, 이후 시간은 정산 등의 추가 작업을 진행하여 저녁에 퇴근하는 일이 잦은 편입니다.

 은행원 연봉 월급

현재 국내 시중 은행은 신한, 우리, 하나 등을 포함해 총 20여 곳이 있으며 은행원은 보통 대졸초임 이상 자격조건으로 채용됩니다.

은행 업장 규모에 따라서 연봉은 상이하지만, 사람인 연봉 기준 현재 농협은행이 대졸초임 4,200만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은행이 4,000만원이며 대다수 은행이 은행원 연봉 3,500~4,300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4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5

하지만 은행은 설날, 추석 등 명절 상여(인센티브)제도가 있으므로 단순한 연봉계산이 힘듭니다. 따라서 모집공고에 적힌 연봉에서 20% 정도 보너스를 추가한 4,000~5,000만원 연봉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계약 실적에 따라서도 보너스가 지급되므로 본인의 고객관리 능력에 따라서 연봉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은행원 연봉을 월급으로 따지면 세전 평균 300만원을 수령하며 명절 시기에는 좀 더 많이 받습니다.

 은행원 되는법

은행원 되는법은 먼저 학과 선택부터 시작합니다. 사실 은행원 취업 조건에 특별히 관련 학과 항목은 없지만, 소비자학 또는 금융계열(회계학과 등)의 학과를 전공했다면 추후 준비가 수월한 면이 있습니다.

소비자학이 필요한 이유는 고객 상담을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빠른 업무처리를 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며,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가 빨라야 하므로 경제적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학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실제 은행원 합격자 중에는 관련 학과가 아닌 사람도 많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6

모든 은행원 채용공고는 서류심사로 20배수 선발하고 이후 필기시험(NCS)을 실시합니다. NCS는 공공기관 채용 시에도 실시하는 시험이며 난이도가 어려운 시험입니다. 따라서 NCS 초기에는 주로 인강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으므로 관련 인강 사이트에서 컨설팅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기전형까지 합격하셨다면 이어지는 1차면접과 2차면접을 거쳐서 최종 합격할 수 있는데요. 은행원은 고스펙이 요구되는 직업이니 만큼 합격 컷이 높은 편이므로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금융업계의 기본인 영어 능력은 필수이므로 틈틈히 외국어 공부를 하셔서 토익 등 외국어 점수를 취득해 놓아야 합니다. 외국어 자격증 유효기간은 2년이므로 접수 기간을 고려하여 취득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은행원 자격증 종류

은행원 자격증은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으나 은행이 공공기관이므로 일반 자격증 중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한능검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서 가산점이 부가됩니다.

이 외에는 지방인재나 해당 은행 인턴 경험자에 한해 우대사항을 적용하지만, 예외적으로 가산점이 부가되는 금융관련 자격증들도 있습니다.

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7

우대되는 은행원 자격증은 주로 고난이도의 금융관련 자격증이며 CFA, CPA, AFPK, 투자자산운용사, 외환관리사 등 다양합니다. 주로 우리가 아는 시중은행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위 왼쪽 사진의 '지점영업'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다만 은행마다 채용 시 우대되는 자격증이 상이하므로 지원 전에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고, 위 자격증 중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은 가산점이 있지만 난이도가 낮은 것은 은행 내규를 참고해야 합니다.

해당 자격증들의 합격률은 국내 CFA를 예로 들어 level 2,3에서 15~20%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위 자격증들은 상당히 어려운 자격증이다보니 실제로 취득 후 가산점을 받는 경우는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대신 여러분이 준비를 하면 남들보다 조금 더 우월할 수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8은행원 연봉 되는법 자격증 정보9

오늘은 은행원 연봉 및 은행원 되는법, 자격증 등의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은행 취업을 위해서는 고스펙이 요구되는 만큼 남들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요. 합격자들 후기를 참고하면, 단기간에 고스펙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독학보다는 인강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단히 컨설팅을 통해 미래의 은행 취업을 준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취업] - 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핵심정리

[취업] - 주택관리사 연봉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 핵심정리)

[취업] -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핵심정리

[취업] - 조향사 연봉 / 자격증 / 학과 등 조향사 되는법 총정리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