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산관리사 연봉 / 자격증 / 시험일정 / 전망

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

인스타나 페이스북 등 각종 SNS에 많이 보이는 금융 자산관리사(재무설계사, CFP)는 항상 본인이 억대 연봉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자산관리사란 말그대로 고객의 금융자산을 대리 관리해주는 조력자인데요. 지금부터 자산관리사 연봉 및 자격증 정보에 대해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산관리사(금융자산관리사, CFP)란?

자산관리사는 금융기관에서 고객의 인적, 재무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고객이 원하는 방향에 맞게끔 자산 계획을 수립합니다. 또한, 그 수립된 목표를 향해 꾸준히 고객과 소통하여 달성하는 종합자산설계 업무를 맡습니다.

더 자세히는 고객의 수입과 지출, 자산과 부채의 상세한 분석과 소득세, 증여세 등 각종 세금의 절세 상담을 진행하며 투자상품에 관한 대리 실행, 계획 수립 등을 도와줍니다.

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2

자산관리사(FP) 자격증은 실제로 4대 시중은행(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채용 시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인 만큼 해당 시험에 지원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무래도 개인의 자산운용 능력이 보다 중요하며, 경력과 노하우가 쌓이면 그만큼 더 직급과 소득이 높아져 추후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업종 중 하나입니다. 다만, 철저한 능력위주의 평가를 진행하므로 업무적 스트레스가 많은 직종이기도 합니다.

 자산관리사 연봉

자산관리사 연봉은 본인의 경력과 회사의 업장 규모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하위 25%의 평균연봉은 5,500만원이며 상위 25%의 평균연봉은 8,000만원으로 금융 자산관리사는 평균 9,800만원 정도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중소기업에 첫 입사하는 경우 초봉은 2,500~3,000만원인 곳도 있으며, 3년 이상 경력직으로 입사 시 보통 연봉 5,000~6,000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출처:사람인 연봉, 잡코리아 연봉)

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3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4

취직하는 회사가 자산관리법인 또는 은행 등, 업장의 성격에 따라서도 연봉이 상이합니다. 은행FP의 경우 3년차에 연봉 5,000~6,000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산관리자는 연봉을 제외한 금융 및 재테크 강의, 원고료 및 수수료 등도 주요 수입원입니다. 그리고 고객 상담 후 계약에 따른 인센티브가 별도로 추가되는 경우가 많아 단순 연봉 정보만으로는 그 수준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자산관리사 자격증

자산관리사로써 회사나 은행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자산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더욱 유리합니다. 게다가 현재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전망 자체도 좋은 상태이므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산관리사 합격률은 20~30%로 다른 자격증에 비해서는 약간 더 쉬운 편이고, 합격자들에 따르면 아무래도 금융지식 쪽이라 어렵기때문에 독학보다는 인강, 학원을 통해 배워야 단기간 내에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5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6

자산관리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1년에 3회 있으며, 매년 3월 6월 9월에 원서접수를 실시합니다. 원서 접수가 실시된 후 한 달 후에 시험일이며, 시험은 총 1부와 2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장소는 시험 회차마다 약간 상이하지만,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주 제주에 총 9곳 정도에서 실시하며 자세한 위치는 해당 자격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7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8

자산관리사 자격증 시험과목은 위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부는 3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부는 2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번에 1부 2부를 동시에 진행하며 각 시험시간은 100분씩 총 200분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1부 또는 2부 시험에 부분 합격한 사람은 해당 합격일로 부터 2년 동안 합격한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조건은 각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기준으로 합니다.

자산관리사 연봉 자격증 시험일정 정보9

오늘은 자산관리사 연봉 및 자격증, 시험일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많은 사람들이 점점 더 자산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어 전망도 좋으며, 자격증 취득 시 은행, 보험사 등의 취업에 가산점을 받습니다. 독학으로 진행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으므로 본인의 여건에 맞게 준비하시어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취업] - 주택관리사 연봉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 핵심정리)

[취업] -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핵심정리

[취업] - 원양어선 연봉 및 취업 정보 등 핵심정리(항해사 / 선원)

[취업] - 114114 구인구직 최신정보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