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향사 연봉 / 취업 / 자격증 정보 완벽정리

조향사 연봉 및 되는법

최근 향수나 디퓨저에 대한 사람들이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조향사를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조향사란 큰 의미로는 특정 제품의 향기를 만들어내는 직업입니다.

조향사는 자격증을 취득 후 본인만의 사업이나 회사의 연구원으로써 취업할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조향사 연봉, 자격증 정보 등 조향사 되는 법을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향사(Perfumer)란?

조향사는 크게 퍼퓨머(Perfumer)와 플래버리스트(Flavorist)로 나뉘는데요. 퍼퓨머는 향수, 화장품 등에 들어가는 향료를 만드는 조향사입니다. 반면, 플래버리스트는 식품의 맛을 더 돋구는 향을 추가하는 일을 합니다.

플래버리스트는 인체에 무해한 성분의 향료를 만들어야 하므로 퍼퓨머보다는 제작할 수 있는 향의 선택지가 좁은 편입니다. 그리고 주로 캔들공방, 디퓨저공방 등에서는 퍼퓨머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조향사 연봉 및 되는법2조향사 연봉 및 되는법3

또한 조향사는 단순히 향만 만드는 사람은 아닌데요. 자신 또는 회사가 만든 향이 시장에서 적절한 호응을 얻는 지 확인하고 개선하는 마케터이자 디렉터로서의 업무도 진행합니다.

조향사는 식품, 향수, 화장품 회사의 제품 연구원으로 취업을 하거나 추후 향수 공방 등의 사업을 할 수도 있어서 진로의 폭이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회사에서 경력을 쌓고 부업삼아 공방을 운영하면 되니까요.

 조향사 연봉

조향사 연봉은 직장 또는 사업 규모에 따라 매우 격차가 큰데요. 아래 연봉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사람인 연봉 및 채용정보에서 실제 기업의 연봉 제시 수준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소기업의 조향사 연봉은 초봉기준 2,70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약간 더 주는 곳은 3,000~3,300 정도의 초봉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CJ, 롯데 및 향료 계열 대기업의 조향사 연구원 초봉은 4,300~4,60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점차 많은 사람들이 고급적이고 유니크한 향료를 원하기 때문에 조향사에 대한 투자도 활발한 편입니다.

조향사 연봉 및 되는법4

현재 아로마테라피스트 또는 조향사의 경력사원은 1~2년차 기준으로 3,000~3,200만원이며, 화장품 계열 회사는 3,500~4,000만원 사이의 평균 연봉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조향사로써 향수 공방, 디퓨저 공방 등을 창업하신다면, 약간 장사가 잘 되는 매장 기준으로 연 5,000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의 경우는 매장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컨설팅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향사 되는 법

조향사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민감한 후각으로 미세한 향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표현력과 상상력이 풍부해야 합니다. 또한 후각과 미각은 동시에 작용하므로 맛과 냄새 모두를 잘 맡을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비염이 있거나 색의 구분이 힘들어도 노력으로 향수공방 등을 운영하는 분들도 계시니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방법을 찾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향사 연봉 및 되는법5조향사 연봉 및 되는법6

또한 조향사는 별도로 자격증이 있으며 1~3급으로 구분됩니다. 해당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이며 대한향장문화예술협회가 주관하고 있는 시험입니다. 아직까지는 국가가 공인하는 자격은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조향사 관련 학과는 화학 관련된 전공이 좀 더 유리한 편입니다. 향료란 근본적으로 복합적인 화학 물질이므로 화학 전공 또는 식품영양학과 전공인 경우 타인보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다만, 다른 전공이어도 본인이 노력하기 나름이므로 정말 조향사에 뜻이 있다면 학과는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조향사 자격증

앞서 말씀드렸듯이 조향사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이며 조향1급~3급으로 구분됩니다. 수제비누, 디퓨저, 캔들 제작 교육과정 등과는 별개로 운영되고, 보통은 조향사와 더불어 캔들, 디퓨저 자격증 등을 동시에 취득하는 편입니다.

본인이 조향 관련 사업을 생각하는 분이라면 굳이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는 없지만 공방에서 주로 자격증반도 개설하는 추세이므로 본인 역시 자격증을 취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조향사 연봉 및 되는법7

조향3급은 입문자용 자격증이며, 전반적인 향료 지식과 역사에 대한 이해를 합니다. 그리고 천연향료와 합성향료의 기본적인 수준을 학습하는 등 초심자 수준의 교육을 진행합니다.

조향2급은 조금더 심화된 기능성 향료 및 에센셜 오일 등의 체계적인 조향을 배우고 조향1급은 각종 제품 맞춤형 향료를 직접 DIY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며 향수, 디퓨저 등을 제작하는 실력입니다.

조향사 자격증은 매월 실시하며, 자격증 주최 업체로 문의하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조향사 연봉 및 되는법8

오늘은 조향사 연봉 및 자격증 정보, 조향사 되는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조향사 역시 회사 취직이나 사업을 하더라도 기본적인 외국어(영어, 중국어)는 필수이므로 향료 공부와 동시에 외국어 공부도 열심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원하는 직업을 갖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직업] - 주택관리사 연봉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 핵심정리)

[직업] - 소방시설관리사 연봉 응시자격 시험일정 핵심정리

[직업] - 원양어선 연봉 및 취업 정보 등 핵심정리(항해사 / 선원)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