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최근 NOX플레이어, 모모앱플레이어 같은 모바일 게임을 PC에서 보다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앱플레이어가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앱플레이어를 이용하면 모바일의 작은 화면이 아니라 큰 화면에서, 그리고 더욱 고사양으로 부드럽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실 겁니다. 또한, 동시에 특정 게임을 여러개 돌리는 멀티형 작업을 위해서나 동작인식 매크로 기능을 활용해 편안하게 계정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여러 플레이어 중, 가장 유명하고 성능이 뛰어난 블루스택(bluestacks4)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수차례 업데이트를 하며 블루스택4 버전까지 출시되었으며, 오늘은 블루스택4 다운로드 방법과 최적화 설정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최적화는 각 PC의 사양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설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루스택4 다운로드 바로가기

블루스택 홈페이지 검색 및 접속 방법

먼저 블루스택 홈페이지로 접속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포탈사이트 검색창에 블루스택을 입력하신 후 나오는 '블루스택 앱 플레이어'라고 적힌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혹은 위에 제가 걸어 놓은 링크를 이용하시면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 검색에 나오는 유사 사이트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블루스택 다운로드 하기

블루스택 홈페이지로 접속하셨다면, 메인 화면에서 위와 같이 'Bluestacks 다운로드'라는 버튼이 있을텐데요. 가장 최신 버전의 블루스택 다운로드 링크이므로 주저없이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루스택 설치파일의 용량은 1mb밖에 하지 않아서 금방 다운로드가 끝납니다. 다른 이름 저장으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경로를 선택하셔서 다운로드 하세요.

블루스택 설치하기블루스택 설치 완료 화면

블루스택4 다운로드가 끝나면 자동적으로 위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별도로 만져주실 사항은 없으며, 가장 첫 화면인 왼쪽 사진에서 보이는 우측 하단의 '사용자 설치' 메뉴를 통해 블루스택4가 설치될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에는 동의를 체크하시고, 이메일 알림 받기는 체크 해제를 하신 후 가운데 '지금설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모든 설치는 자동 진행이라 그냥 계시면 되고, 설치완료까지 7분 정도 소요되므로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블루스택의 기본 첫 화면 구성

모든 설치과정이 끝나면, 태블릿 화면처럼 가로로 모바일OS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원스토어'를 통해 여러분이 원하시는 게임을 검색 및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Bluestacks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환경이며, 모바일로 즐길 수 있는 모든 게임 및 유틸리티가 호환되고 있습니다.

블루스택4 최적화 방법

블루스택의 최적화 방법

그렇다면 이제 블루스택 설정을 최적화하여 보다 쾌적하고 빠른 게임 환경을 구축해 보겠습니다. 먼저 블루스택(Bluestacks) 화면에서 가장 우측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메뉴를 엽니다. 그러면 가장 먼저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가 보이실텐데요. 게임 해상도는 태블릿 화면의 1600x900을 추천드립니다. 단, 이는 여러개의 게임을 동시에 돌리기 위한 세팅이고, 1개의 게임만 실행하신다면 1920x1080(FHD)사이즈가 좋습니다.

그리고 DPI(Dot per inch)가 높을수록 고해상도의 화면이 출력되므로 320DPI를 추천합니다. 블루스택4로 스트리트파이터2나 킹오파, 배그, A3같은 고사양의 화려한 그래픽 게임들은 320DPI가 좋으며, 이 외의 매크로를 사용하는 방치형 게임과 비교적 낮은 그래픽의 게임은 240DPI를 추천합니다. 

블루스택4 최적화 방법1

블루스택4 최적화의 엔진설정 단계입니다. 그래픽 모드 설정은 호환성모드(OpenGL)를 선택하시고, 고급 그래픽 엔진 모드 사용에 체크를 해주세요. 단, 게임을 여러개 돌리실 경우에는 고급 그래픽 엔진 모드는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GPU 설정은 그래픽 카드의 GPU 자원 사용에 체크하시되, 이는 NVIDIA 사용자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ASTC 텍스쳐는 텍스처 압축 포맷의 디코딩 유무를 선택해 그래픽의 압축 손실을 최적화 하는 기능인데요. 아직은 베타단계이므로 기능삭제를 선택했습니다.

블루스택 최적화 설정2

그리고 아래로 약간 내리시면, CPU 설정이 나옵니다. 하나의 게임을 돌리실 경우엔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CPU 설정 최대치를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4코어짜리 CPU라, 높음(4CPU코어)를 선택했습니다. 동시에 여러개의 게임을 돌려야 하거나, 매크로 작업이 지나치게 빠를 경우엔 이를 3CPU 코어 정도로 낮추시면 됩니다.

프레임 속도는 60FPS가 최대이며, 얼마나 부드러운 동작을 보여줄 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60FPS에 가까울 수록 부드러우며, 낮을 수록 끊기는 듯하게 보입니다. 이 역시 하나의 게임만 사용할 때는 60FPS를, 다중 게임일 경우엔 20FPS(최저)를 선택하세요. 모바일 배그같은 FPS게임이나 스트리트파이터, 킹오파(KOF) 등의 격투게임은 프레임이 높을수록 유리하므로 60FPS 설정 후 아래의 높은 프레임 속도 사용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블루스택 알림 끄기

마지막으로 우리가 게임을 하는데 알림이 계속 뜨면 짜증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알림 설정 탭으로 가셔서 모든 알림 설정에 체크를 해제해 주세요. 저는 설치된 앱에 한해서만 알림을 받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각종 이벤트나 당근마켓 판매알림 같은 필요한 알림은 받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까지가 블루스택4 최적화 방법이었습니다. 다른 설정들도 있지만,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는 데에 필요한 설정은 이 정도로 충분하며, 앞서 말씀드린 최적화 방법은 개인의 PC 사양과 앱 사용 경향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블루스택4 (Bluestacks4) 속도 향상 팁

블루스택 스피드 향상 팁

기본적인 블루스택 앱 최적화 설정을 하고도 끊김 현상이나 튕김 현상이 있는 경우, 블루스택에서 추천하는 스피드 향상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V3, 알약 같은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들과의 충돌로 블루스택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잠시 실시간 검사 기능을 꺼서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스택 가상화라는 기술이 있지만, 상당히 복잡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루스택은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는 앱플레이어라, 다른 가상화 기술이 적용된 소프트웨어를 종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스택4 멀티매니저 활용해서 게임 즐기기

블루스택 앱스토어에서 게임 다운로드하기블루스택4 a3 실행 화면

이제 설정도 끝났으니 게임을 즐기실 차례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모바일에서와 똑같은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는 요즘 한창하는 A3를 즐기기위해서 설치했습니다. 다행히 모바일 게임을 PC로 즐기다보니, 1개의 게임만 가지고는 렉이나 버퍼링은 전혀 없으며 높은 그래픽으로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블루스택 멀티플레이어 사용하기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블루스택4 설치 시 동시에 깔리는 블루스택 멀티매니저를 이용해서 동시에 두 개 이상의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블루스택 멀티매니저(Blustacks multi manager)를 실행시킨 후 우측 하단의 '새 인스턴스'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처럼 두 가지 선택사항이 나오는데요. '새 인스턴스'를 클릭하시면 초기화된 하나의 새 블루스택이 생성되며, '인스턴스 복제'를 선택하시면 기존에 깔린 어플과 설정법 모두 동일한 블루스택을 하나 더 생성합니다. 보통은 다시 블루스택 최적화 과정을 거치지 않기 위해 인스턴스 복제를 통해서 멀티게임을 실행시키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블루스택4 다운로드 방법 및 최적화 설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PC사양이 좋아지는 요즘, 모바일로만 즐기던 여러 게임이나 어플을 큰 모니터를 통해 한 눈에 관리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과도한 수의 게임을 실행시키거나 빠른 매크로를 동시에 돌리면 CPU와 RAM 설정을 넉넉히 해줘도 갑자기 튕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럼 재밌는 게임 즐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 글과 함께 읽은 다른 글 BEST 5>

[BEST 1] - 당근마켓 PC버전 설치하는 방법
[BEST 2] - 텔레그램 PC버전 다운로드 방법 모음
[BEST 3] - 위챗 pc버전 다운로드 알아보기
[BEST 4] - 엘디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최적화 설정법
[BEST 5] - NOX 앱플레이어 설치 및 모바일 게임을 PC로!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