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를 하다 보면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 다양한 검색포털에서 자신이 쓴 게시물이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꾸준히 포스팅하는 재미와 보람도 없고, 애드센스나 텐핑 등으로 수익을 도모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익도 바닥을 칠테니까요. 그래서 항상 게시글을 올리고 나면 그 글이 여러 검색 포털에 노출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현재 티스토리 스킨을 바꾸면서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안되는 현상이 시작되었습니다.(아는 사람만 안다는 그 공포) 아직까지는 이전에 올린 게시물들은 잘 보이지만, 바꾼 직후 올린 포스팅들은 네이버에 제목 그대로 검색해도 노출이 안되고 있더군요.. 

어쨌던, 일일이 네이버와 다음에 들어가서 검색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 전에 간단하게 체크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다운 받아 주세요.

받으셨다면, 우선 파일을 열어 보기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설정을 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따라 하시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q'를 눌려서 혹은 관리자 버튼을 눌려서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왼쪽 사이드바 메뉴 중에 맨 아래에 있는 '관리'메뉴의 '블로그'를 클릭하면 됩니다.

블로그를 클릭하면 많은 것들이 뜨지만, 아래 쪽에 보이는 '기타 설정'으로 가셔서 티스토리 블로그 RSS를 '전체 공개' + 공개 RSS 갯수를 50개로 수정해야 합니다. 우선 이 프로그램은 공개된 RSS 주소를 검색해 주는 엔진 프로그램이므로 RSS 전체 공개가 필요하고, RSS 갯수 만큼의 노출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 갯수인 50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다 변경을 해 주셨다면, 오른쪽 하단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가서 위의 첨부파일 '티스토리 누락체크 프로그램'의 압축 파일을 풀어 .EXE 파일을 실행 시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뜨는데요. 맨 위에 티스토리 주소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칩니다. 그리고 '조회'를 클릭하면 RSS 갯수가 설정된 만큼 네이버에서 누락했는지 정상 노출 중인지 확인을 빠르게 해줍니다. 저 같은 경우 최신 게시물만 노출 확인이 필요했기때문에 RSS 10개로 설정 후 체크를 했고, 스킨을 바꾼 후 노출이 되지 않는 /96번 게시물과 이유를 알 수 없는 /94번 게시물이 네이버에서 현재 검색 누락 상태입니다. (/94번은 왜 노출이 안되고 있는지.. 구글에서는 정상 노출이 되고 있는데..)



그래서 부랴부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가서 웹 페이시 수집을 요청했습니다. 스킨을 FASTBOOT 1.6.2로 변경한 것이 오늘 4월 11일이라, 메인 페이지부터 노출이 누락된 94번 96번 게시물에 대해 수집 요청을 했습니다. 오늘 올린 96번 게시물은 수집 실패라고 떠서 한 번 더 요청한 상태입니다. 스킨을 바꾸면 검색 로봇이 수정된 HTML을 잡아 내지 못해서 검색에서 누락되지만, 시간이 길고 짧을 뿐 노출이 된다고 하니... 포스팅에나 열중해야겠습니다^^.



 모두들 검색 노출 확인하시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수집 요청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