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 및 수술을 하신 분들은 의사의 처방전에서 세로나제정을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그만큼 흔하게 사용되는 소염제이기때문입니다. 자신이 복용하는 약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부작용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고, 정량만큼 복용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기때문에 꼭 확인해야합니다.

1. 세로나제정 효능 및 구분법


세로나제정은 수술이나 사고 후 외상으로 인한 염증, 염증성 부종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염제입니다. 또한, 부비동염이나 혈전정맥염을 앓고 있는 분들과 호흡기 질환시 수반되는 담객출 곤란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세로나제정 구분방법은 연한 주황색의 원형 알약이고, 앞면에는 ry, 뒷면에는 중앙분할선만 그어져있으므로 쉽게 구별하실 수 있습니다.


2. 세로나제정 복용 방법


세로나제정은 성인의 경우 1회에 1정 혹은 2정까지 동시 복용하셔도 무방하며, 1일 4회 경구투여합니다. 여기서 1일 4회 복용이란, 식후 복용 3번과 취침전 복용 1회를 뜻합니다. 세로나제정은 복용자의 연령과 증상, 몸상태에 따라서 복용량을 의사가 임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 세로나제정의 용량과 효과의 관계식이 밝혀진 게 아니라서 무작정 투여하시면 안됩니다.

 

3. 세로나제정 주의사항


우선, 세로나제정은 위와 같은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혈액응고 및 혈소판에 장애가 있는 환자나 항응고제를 투여중인 자, 그리고 위궤양이나 최근의 수술, 출혈이 있는 외상을 가진 사람은 절대 투여를 엄금합니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부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수유부는 약물의 성분이 태반을 통과할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4. 세로나제정 부작용


세로나제정의 주요 부작용은 발진이나 과민증상, 심하면 쇼크가 올 수 있으며 두드러기와 호흡곤란, 설사, 식욕부진, 복통, 불쾌감,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출혈성 장애 혹은 병, 외상을 입은 분들이 주의해야하는 이유로는 세로나제정의 부작용 중 혈액응고시간이 길어지거나 출혈과다가 나타날 수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홍반을 동반한 발진과 피부염 혹은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해당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