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이 끝나고 환절기인 봄이 찾아오면서 감기에 걸린 분이나, 알레르기 등으로 인한 기침 및 가래가 나오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코대원포르테시럽은 전문의약품으로써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 약국에서 임의 처방받을 수 없는 약품입니다. 


1. 코대원포르테시럽 효능 및 정보


코대원포르테시럽은 흔히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에 처방되는 약입니다. 사용기간은 시럽의 경우 24개월, 병의 경우 36개월임 기밀용기에 실온(1~30℃)에서 건조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2. 코대원포르테시럽 용량


코대원포르테시럽은 하루에 3회(식후)+1회(취침 전) 총 4회를 경구 투여합니다. 성인과 15세 이상의 청소년은 1회에 20mL를 투여하고 12세 이상~15세 미만의 소아는 1회에 13mL를 투여합니다. 12세 미만의 소아는 코대원포르테시럽을 투여하면 안됩니다.



3. 코대원포르테시럽 주의사항


코대원포르테시럽은 18세 미만의 청소년 혹은 소아가 비만, 폐색성 수면 무호흡증후군, 중증 폐 질환을 겪고 있다면 투여를 금지해야합니다. 그리고 항우울제를 복용하거나 복용한 지 2주 이내의 환자는 복용하면 안되며, 12세 미만의 소아와 수유중인 여성(모유를 통해 소아에게 투여됨) 역시 투여하면 안됩니다

소아가 복용하면 안되는 이유는 이 약품을 과다 투여시 환각, 중증 호흡장애, 경련, 사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녹내장 환자는 복용하면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녹내장 악화가 될 수 있어 반드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다음 환자들은 신중하게 투여가 필요합니다. 기침이 있지만 흡연과 천식, 폐질환 및 심한 발열,발진과 함께 오는 기침, 만성 기침으로 인해 처방받는 경우 코대원포르테시럽의 효능이 없을 수 있기에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간질을 가진 사람과 임신 중인 여성 역시 복용 전 꼭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4. 코대원포르테시럽 부작용


부작용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흔히 발생하는 부작용은 졸음입니다. 그리고 복용 직후 전에 없던 떨림, 불안, 구토, 식욕부진, 속쓰림, 설사나 두드러기가 나면 부작용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이 약이 배뇨기관의 병을 앓는 환자에게는 투여가 금지되어 있는 만큼, 배뇨곤란이나 빈뇨 등의 이상현상이 생기면 즉시 병원으로 가서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약품은 알코올과 중추신경억제제와 함께 복용 시 졸음을 더욱 유발하고 감기약, 항히스타민제, 진정제와 클로르페니라민 약품과 함께 복용 시 독성 유발 및 기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