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액티피드는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찾고 있는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용 약물입니다. 삼일제약에서 제조하고 있는 일반 의약품으로 전문의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액티피드는 효능이 좋은 알약으로써 흔히 처방받는 약물이지만 특정한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나 위험할 수 있으므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확실히 공부해서 안전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좌)염산트리프롤리딘, (우)염산슈도에페드린

액티피드정은 미국 FDA 임부안정성 검사를 받았으며, 외형 정보는 백색의 원형 정제이고 앞면에는 중앙의 분할선에 AC라는 글씨가, 뒤에는 분할선만 있습니다. 액티피드라는 것을 한 눈에 알 수는 없군요.



액티피드는 정제와 시럽제, 캡슐제로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액티피드 정제와 시럽제의 효능은 코감기와 알레르기,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반면 액티피드 캡슐제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알레르기의 증상만 완화해줍니다. 즉, 캡슐형은 눈물에 대한 증상에는 효능이 없으니 정제나 시럽형을 복용해야 합니다.

 


액티피드의 대표적인 부작용 졸음이 있으므로 투여 후 운전과 기계조작을 금합니다. 또한, 중추신경 쇠약, 흥분, 불안, 시력장애 및 호흡마비가 있고 피부과민, 작열감과 구토, 구역, 배뇨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소아에게서는 흥분이나 과민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용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람은 액티피드를 복용하면 위험합니다. 중증의 간, 신기능 장애 환자와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 배뇨장애 환자와 고혈압 혹은 심장동맥 질환자, 임신 혹은 수유중인 여성, 2세 이하의 갓난아기MAO 억제제(항우울제) 복용자는 절대 복용을 금합니다. 특히나 MAO 억제제(항우울제) 복용자는 MAO 투여 후 15일 후에 약을 투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오로릭스정이라는 약품과 동시에 복용하면 절대 안됩니다.



액티피드는 성인의 경우 1회 1정, 소아는 1회 1/2정 1일 3회 식후 복용입니다. 시럽제의 경우 성인과 소아 모두 1회에 10mL 투여하고 12세 미만은 의사의 진료를 받은 후 1일 3회 식후복용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