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 행복주택 신청기간이기도 하고, 봄이다 보니 결혼 후 집을 구하기 위해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디딤돌 대출 등 국가에서 주는 혜택을 받아보고자하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그 중에서 행복주택의 신혼부부 전형, 사회초년생 전형, 디딤돌 대출, 버팀목 대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람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에 의해서 선별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신청할 사람은 많으니 보다 더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자신의 월평균소득 정보를 확인을 해야만 지원 가능한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월평균소득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사실, LH와 SH 등의 공사에 전화로 문의한 결과, 월평균소득은 평균보수월액으로 확인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평균보수월액을 알면 자신의 월평균소득을 알 수 있는 것이죠.



우선 검색포털에서 국민건강보험 혹은 nhis 를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그러면 홈페이지가 뜨는데 많은 메뉴와 헷갈리는 단어들때문에 여기서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드리는 과정을 잘 따라오시면 헷갈리지 않을 겁니다. 

우선 상단 메뉴의 '민원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민원신청 내에 있는 '개인민원' 메뉴의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자신의 건강보험 중 직장부담금을 제외한 자신의 건강보험 부담금도 확인할 수 있고, 건강검진 내역이나 신청, 미지급 환급금 조회와 신청도 가능하니까 자신이 필요한 메뉴를 적절히 선택하여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보험료'를 선택하시고, '직장보험료 개인별 조회'를 클릭합니다. 해당 년도는 자동으로 올해 년도로 선택이 되는데요. 현재는 2018년이기때문에 2018년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자신이 직장에 계속해서 다녔다면, 다닌 기간동안의 직장보험료 조회는 모두 가능하기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따로 조회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자신의 건강보험증 번호와 근무중인 사업장의 명칭, 취득일(취업일)과 상실일(퇴직일)이 뜨는데요. 맨 오른쪽의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신의 건강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 속 '평균보수월액' 란을 보면 자신의 월평균소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나의 월평균소득 확인하는 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반응형